끊임없이 움직이는 영유아의 주의집중력 돕기

최진희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회장)

가정에서나 어린이집에서 조금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이고, 소파나 테이블에 기어 올라가고, 장난감을 만지거나 꺼내서 여기 저기 두지만 오래가지고 놀지 않는 영유아들을 볼 수 있다. 이 아이들은 장난감을 잠시 보다가 던져 버리고, 쉽게 주변의 자극이나 사람, 물건들에 산만해져서 주의집중력이 많이 떨어진다. 사람이나 사물에 집중할 때 아이의 학습기회는 많아지고 더 많은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영향을 주는 요인

도울 방법을 알기위해서는 영유아의 주의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먼저 알아야 한다.
1. 환경 아이의 일상적인 주변 환경은 어떤가? / 다른 환경에서 아이가 다른 행동을 보이는가? 정돈되어 있는가/ 산만하고 어지럽혀져 있는가?, 규칙적인가/ 매일이 매일이 많이 다른가? 1:1 접촉이 많은가, 집단적 접촉이 많은가? 산만한 환경이나 일관성이 없는 환경에서 아이가 스스로 행동을 통제, 조절하는 것은 힘들 것이다.
2. 기질적/ 감각적 특성 아이가 가진 기질적 특성은 아이가 집중하여 노는 것에 영향을 준다. 너무 활동적이거나, 쉽게 포기하거나, 충동적, 변화에 민감한 성격, 까다로운 성격, 반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한 기질 등은 아동기질 (Infants and toddlers temperament test) 검사와 관찰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집중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자기조절을 하고 주의 집중을 하는데 감각적 어려움이 있는가? 강한 자극이나, 특정한 자극을 좋아하는지, 감각적으로 예민한지, 특정 자극 회피를 하는지, 감각 자극을 스스로 찾는 행동을 하는지, 등, 이런 점이 의심되는 경우, 감각프로파일( (Sensory Profile) 이나 감각조절능력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선별 (screen) 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아동의 수면과 휴식, 신체적 활동, 시각/청각적 활동 (TV 시청, 타블렛, 핸드폰, 컴퓨터 사용, 음악청취), 등이 아동의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지? 자주 깨는지? 낮잠을 자는지, 낮에 낮잠대신 조용하게 지내는 시간이 있는지? 야외활동이나 신체적 활동(움직임이 많은 놀이)을 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TV/ 컴퓨터, 핸드폰이나 전자 놀이감을 가지고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긴지?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못하면 아이의 몸은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더 산만하게 된다. 어떤 아이들의 경우, 충분한 신체 놀이나 움직임 뒤에 하는 활동들에 집중을 더 잘 한다. 시각적/ 청각적 자극에 지나치게 노출된 아이두뇌는 이런 것에 길들여져 다른 생각을 요구하는 활동에 관심을 보이거나 집중하는 것이 힘들게 된다.
4. 아이가 먹는 음식이나 복용하는 약물이 아동의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가? 음식 알러지가 있는 경우나, 아이에 따라 어떤 특정 약은 아이를 산만하게 하거나 쉽게 좌절하게 만들거나, 짜증나게 만들 수 있다. 아이가 특정 약이나 음식물을 먹었을 때 행동의 변화나 민감함, 배변이나 수면의 변화를 기록하면 도움이 된다.
5. 놀이과제나 학습과제가 아이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지 못 한가? 새로운 움직임을 요구하는 활동이나 움직임 모방을 힘들어 하는가? 놀이감이 그 아이의 발달단계에 적절한가? (예, 12조각 퍼즐을 18개월 된 아이에게 제공하는 것) 아이가 하기 어렵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요구하면 아이는 관심을 잃거나, 좌절감을 느끼고, 이를 대처하는 행동으로 산만함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질문에 답을 구하는 것이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고 학습을 이끌어 낼 계획을 세우는 첫 번째 단계가 된다.

개입 전략

좋은 질문자가 되라.
먼저 가족/ 어린이 집/유아원 교사가 우선적으로 하려고 하는 것,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아보아야 한다. 최적의 교육자인 가족이나 양육자가 아이의 특성, 관심사, 발달에 적절한 활동이나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게 하려면 그들의 의도를 알아야 한다.
부모/교사와 아이 간의 놀이나 상호작용을 관찰하라.
아이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 부모/교사가 이를 통하여 집중시간을 늘리려고 해 본 것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아이와 어떤 것을 할 때 부모/교사가 즐기는지, 무엇을 같이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이런 활동들을 기초로 더 확장된 활동을 할 수 있다.
아동의 관심 활동을 함께하라.
부모/교사에게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같이하길 권한다. 운동이나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주고 받기식의 활동을 하여서 아이의 참여시간을 늘인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항상 양손에 작은 장난감 잡고 있는 것을 좋아하며, 아이처럼 장난감 잡고 부딪치며 노래하는 놀이를 한다.
기대치를 늘려서 집중시간을 늘린다.
아이가 과제나 활동을 끝내기 전에 한번 더 하게 도움을 준다. “한번 더”를 가르친다. 이때 쉽게 다시 하게 도움을 주거나 칭찬을 많이 해 준다. 또는 아이가 그만두고 자리에서 일어나면, 잠깐 돌아다니게 하고 난 뒤 다시 그 활동을 하게 이끌어 준다. 활동에 흥미를 주게 다른 것을 첨가하여도 좋다. (예, 블록에 자동차를 더해서 놀기)
아이가 덜 산만해지는 장소에서 논다.
하이 체어(High chair), 목욕탕, 공풀 (ball pit), 부모의 무릎, 부모 배 위에 눕거나, 식탁 밑, 큰 상자 안 등 움직임의 공간이 제한되거나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적은 곳에서 놀이를 하면 집중력을 늘릴 수 있다.
아이가 덜 산만해지는 장소에서 논다.
하이 체어(High chair), 목욕탕, 공풀 (ball pit), 부모의 무릎, 부모 배 위에 눕거나, 식탁 밑, 큰 상자 안 등 움직임의 공간이 제한되거나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적은 곳에서 놀이를 하면 집중력을 늘릴 수 있다.

참고자료

Radesky, J. S. & Christakis, D. A. (2016). Keeping children's attention: the problem with bells with whistles. JAMA Pediatrics, 170(2), 112-113.
Sosa, A. (2016). Association of the type of toy used during play with the quantity and quality of parent-infant communication. JAMA Pediatrics, 170(2), 132-137.
Choosing the Right Toys for the Right age cited from www.webmd.com/parenting/features/choosing-right-toys-age?page=2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