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놀이- 꼭꼭 숨어라 찾기 놀이

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곡식류를 이용한 찾기 놀이입니다.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활용하여 다양한 질감의 곡식을 탐색해 보고, 다양한 주방도구를 활용하여 놀이를 합니다.

준비물

콩 또는 쌀,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 재료를 담을 수 있는 용기, 뚜껑이 있는 통, 음악

사전 준비

가정 내에 있는 쌀이나 콩 등 다양한 곡류와 이를 담을 수 있는 용기를 준비합니다. 용기는 장난감의 크기를 고려하여 장난감이 곡류 안에 넣었을 경우 보이지 않을 정도의 크기면 적당합니다.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준비합니다. 장난감을 크기가 작을수록 놀이의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아동이 놀잇감 등을 입에 넣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감각통합과 조작에 도움이 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 있는 장난감 찾기는 신체의 촉각자극과 동시에 깊이지각 깊이지각, 손가락의 분리 움직임과 조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질감을 직접 손으로 만지면서 촉각의 감각방어 감각방어를 완화합니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찾는 과정에 눈-손 협응과 촉각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쌀을 손안에 움켜쥐면서 촉각과 고유수용감각을 자극합니다. 도구를 사용한 쥐기와 옮기기를 경험합니다. 음악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할 때 민첩성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활동 순서

놀이 TIP

- 감각자극의 입력 정도를 조절하기 위해 큰 곡물에서 점차 작은 곡물로 놀이를 확장해 줄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는 콩이나 쌀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실외에서는 모래가 있는 놀이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이 보는 곳에서 곡식으로 장난감을 숨기기도 하고, 아동이 보지 못하도록 눈을 감도록 하거나 가린 상태에서도 숨기고 찾도록 유도합니다.
- 처음 아동과 놀이할 때는 쌀 혹은 전분의 질감과 확연하게 다른 질감의 장난감을 제시합니다.
- 아동과 놀이하면서 지시수행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예: 00 어딨지?, 00 찾아서 아빠 주고 와! 등)
- 입구가 큰 통부터 작은 통까지 다양한 통으로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 곡식을 통에 넣어 직접 만든 악기를 색종이나 매직을 통해 꾸밉니다.
- 곡식을 종류별로 분류해보기 (두 가지 통을 준비하여 쌀 혹은 콩만 담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