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 악기 놀이

가정에 있는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의 냄비를 아동이 난타하면서 소리를 내보며 놀이합니다. 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냄비, 프라이팬, 볼 등을 가지고 자유롭게 두드려 보거나, 좋아하는 물건을 넣고 숨기기, 크기를 알맞게 찾아 열고 닫기를 등을 통하여 다양한 놀이를 합니다.

준비물

여러 가지 모양, 크기의 냄비, 냄비와 뚜껑, 도마, 스테인리스 볼, 플라스틱 컵, 주걱, 국자, 작은 장난감, 숟가락, 막대기(또는 국자, 숟가락, 젓가락)

사전 준비

- 바닥에 여러 가지 냄비를 아동이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으로 놓고 아동이 중앙에 앉도록 합니다. - 소리에 민감한 아동의 경우에는 좀 더 둔탁한 냄비를 사용합니다. - 뚜껑 부분이 날카롭지 않은 것을 골라 준비합니다. 아동들이 두드리기를 하다가 부러질 수 있으므로 단단한 종류의 식기류를 이용합니다.

감각통합에 도움이 됩니다.

- 냄비의 크기 비교를 하면서 크기개념 이해에도 도움이 되며 막대기로 난타하면서 대근육,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냄비마다 다른 소리가 나는 걸 인지하면서 차이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냄비의 재질에 따라 달라지는 소리를 듣고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부엌도구들 쥐거나 뚜껑을 열고 닫으며 손 안 조작 및 눈 손 협응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 순서

놀이 TIP

- 다양한 재질의 냄비는 크기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가 납니다. 두드리는 채를 다르게 하여도 새로운 소리가 납니다. 음악의 속도에 따라서 두드리는 속도를 다르게 해 주세요.
- 냄비 안에 다양한 장난감을 두고 넣고 빼기를 할 때 야채과일 장난감을 넣어 요리 활동을 하는 역할 놀이를 함께 진행해 봅니다.
- 한 손으로 하다 익숙해지면 양손으로 숟가락을 잡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음악의 속도를 점점 빠르게 하여 두드리기를 할 수 있고, 형제들과 함께 주고받기를 하며 두드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