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놀이

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라면, 국수, 파스타 등의 면류를 가지고 다양한 재질을 느껴보고 유아 물감을 사용하여 색감을 입혀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준비물

삶은 면류(파스타면, 국수, 당면, 쌀국수, 라면, 칼국수 면), 유아용 가위, 빵 칼, 주방 도구, 도화지, 필기도구, 유아용 물감

사전 준비

면류를 만지며 놀이를 하면서 주변에 묻을 수 있으니 김장 매트 또는 놀이 매트 위에서 진행합니다. 물감을 함께 사용할 경우 옷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앞치마 또는 어두운색의 옷을 입고 준비합니다.

감각통합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굵기와 점성을 가진 면들을 만져보면서 여러 가지 질감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 물감을 사용하여 색이 입혀지는 모습을 바라보거나 색을 입히기 위해 조물조물 손을 사용하여 손 안 힘 조절과 눈 손 협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식재료를 가지고 유아용 물감에 묻혀 도장 찍기를 할 때 고유수용성 감각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색깔이 입혀진 면들을 가지고 가족들의 머리카락을 만들어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의 느낌을 통해 여러 가지 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형제자매의 눈, 코, 입 등을 보며 자연스러운 신체를 인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활동 순서

놀이 TIP

 면을 이용한 놀이 시 좀 더 다양한 식자재(오이, 당근, 미역, 국수, 식빵 둥)를 가지고 접시 위에 식빵을 올려놓은 뒤 식자재를 가지고 얼굴 부위를 꾸미고 머리카락을 만들어 본다.
 깨끗하게 삶아진 면들을 먼저 포크와 집게, 보조 젓가락을 사용하여 간단히 먹어보며 관심을 유도합니다. 면에 가볍게 간장과 참기름을 넣어 약간의 간을 해 주었을 때 관심을 더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면에 색을 입힐 경우 손에 묻는 것을 어려워할 때에서는 지퍼 팩에 담아 물감을 짜서 색을 입힐 수 있도록 합니다.
 서로의 얼굴 탐색이 아니더라도 다양하게 표현하고 꾸밀 수 있습니다.
 면을 손으로 탐색하고 만지는 것을 아동이 어려워 할 경우에는 포크, 젓가락, 집게 등을 사용하여 활동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