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들은 어떻게 배우고 발달할까? 2

이소영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특수교육학 박사)

일상생활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

무언가에 참여했을 때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어요.

일과 활동(routine activities)에서 다양한 학습 기회를 갖게 되었을 때 그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참여는 그저 무언가를 지켜보는 것이 아닙니다. 사물과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참여한다고 할 수 있지요. 아기들이 일과 활동 중에 참여하는 것이 발달에 결정적인데도, 어른들은 이를 간과하곤 하지요. 예를 들어 엄마와 함께 쇼핑을 하면서 여러 가지 물건들을 보고 만져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아기가 관심을 갖는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묘사해 주는 것만으로도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엄마가 과일을 골라 담을 수 있도록 봉지를 벌리고 있거나, 여러 개의 과일 중 큰 과일만 골라서 봉지에 담을 수도 있구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엄마가 좋아하는 것을 고를 수도 있지요. 기저귀를 갈 때도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엄마가 요구하는 대로 다리를 움직이게 하고 기저귀를 잡고 있게 할 수 있어요. 기저귀를 가져오거나 쓰레기통에 버리기를 하면서 아이가 참여할 수 있답니다.

아기 스스로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기가 하나의 기술을 완전히 배우게 되면 보다 어려운 새로운 것을 학습할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어요. 하지만, 발달이 늦는 아기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보다는 이미 할 수 있는 것에 머무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이미 할 수 있는 것만 계속 경험하게 하는 것은 아이에게는 더 이상 흥미롭지 않고 지루할 수도 있어요. 지금 할 수 있는 것보다는 조금 더 흥미롭고 성취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에게 새로운 도구나 물건을 주고 그것을 탐색하고 다뤄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미 갖고 있는 도구나 물건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탐색하고 사용하는 것도 보여주세요. 물건을 다루는 것 뿐 아니라, 주변의 어른이나 아이들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도 해주세요.

아기들은 흥미로운 것을 통해 배워요.

매우 당연한 말이지만, 아기들은 관심을 잡아끄는 흥미로운 것을 통해 배웁니다.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보이고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주변의 사람, 특정 사물, 음식, 음악, 장소, 움직임 등 매우 다양한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앞으로 배워야 할 것과 함께 제공해 주세요. 아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다음 단계의 것을 배우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가 아이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