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미역을 가지고 감각놀이를 해봅니다. 미역 또는 다시마를 불린 후 놀이를 준비합니다. 불린 미역이나 다시마를 사용하여 주무르기, 찢기, 몸에 붙이기 등의 놀이를 통해 촉각을 제공하는 놀이를 합니다.
준비물
미역(또는 다시마), 물을 채운 욕조나 큰 대야
사전 준비
화장실이나 베란다처럼 분리된 공간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어서서 놀이하는 경우 미역이 미끄러워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미역을 물에 충분히 불려 손으로 잡았을 때 미끌거리는 상태에서 활동 합니다.
활동은 목욕 전 욕조나 세숫대야 또는 테이블 위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감각이 예민한 아동의 경우 비닐장갑을 끼고 놀이를 하면 민감한 부분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과 조작에 도움이 됩니다.
미끄러운 미역을 만지면서 손으로 잡을 때 눈 손 협응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주무르고 찢기, 몸에 붙이기 활동은 신체에 입력되는 촉각 자극의 거부감을 감소할 수 있고, 신체 인식에 도움이 됩니다. 손안에서의 조작 놀이는 고유수용감각과 협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활동 순서
놀이 TIP
- 감각이 예민한 아동의 경우 손안에 입력되는 촉각 자극에 거부감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동의 손을 잡고 활동을 하거나 비닐장갑을 끼고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는 손으로 만지는 놀이에서 점차 놀이를 확장하여 신체에 전반적으로 감각이 입력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시마는 미역보다 조금 더 불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손질된 다시마를 사용해도 됩니다.
- 욕조에서 활동 할 때는 미역 말고도 다양한 질감의 재료(예: 볼풀 공, 다시마, 당면 등)를 물에 넣으면서 놀이해 보세요. 그리고 미역을 이용하여 욕실 벽에 다양한 그림을 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