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을 이용한 색깔 놀이

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쌀, 콩 등 곡류와 물감을 가지고 다양한 재질을 만져볼 수 있도록 하고 색감을 입혀 보고, 다양한 부엌 용품을 사용하여 놀이를 합니다.

준비물

쌀, 투명한 물병(혹은 지퍼 팩), 유아 물감(혹은 식용 색소), 국자, 큰 볼, 그릇, 놀이 매트(혹은 김장 매트)

사전 준비

쌀이 주변에 흩어질 수 있으니 김장 매트 또는 놀이 매트 위에서 진행합니다. 유아 물감을 함께 사용할 경우 옷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앞치마 또는 어두운 색의 옷을 입고 준비합니다.

감각통합과 조작에 도움이 됩니다.

쌀을 손 안에 움켜쥐면서 촉각과 고유수용감각 고유수용감각: 자신의 신체 위치, 자세, 평형 및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뇌와 척수에 전달하는 감각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을 자극하고 도구를 사용한 쥐기와 옮기기를 통하여 힘 조절과 손을 조작하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지퍼 팩에 담은 곡류 위로 물감을 짜서 마음껏 섞어 색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주의집중과 눈 손 협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쌀을 병에 넣고 자유롭게 흔들면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활동 순서

놀이 팁

■ 활동에 대한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쌀을 풍선이나 지퍼 팩 안에 바람과 함께 넣고 흔들어 소리를 들려주며 관심을 유도해 봅니다. 쌀과 작은 블록 장난감을 함께 섞어보고 집게나 국자를 이용하여 장난감을 찾아 건져봅니다. 지퍼 팩에 넣어서 활동을 할 때 한쪽 모서리에 작게 구멍을 내어 병이나 통 안에 색을 입힌 쌀을 차례대로 넣어봅니다. 지퍼 팩이 아닌 비닐장갑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