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의도적 행위자로, 부모나 보호자와 함께 생리적ㆍ심리적 필요를 조절하는 협력 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공동 조절은 부모와 영아가 서로의 신호와 필요를 인식하고 반응하면서 형성되며,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공동 조절은 영아가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의 기반을 마련해준다. 또한, 부모와 영아 간의 공동 조절은 영아의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유대감과 신뢰를 형성한다.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
이러한 공동 조절은 부모와 자녀 간의 사랑과 갈등이 공존하는 복잡한 관계에서 나타나며, 이는 유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중요한 과정이다. 공동 조절을 통해 부모는 유아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고, 유아는 스스로의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공동 조절의 긍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도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부모와 영아 사이의 갈등은 독립성을 키우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
대돌봄과 문화적 맥락
또한, 인간의 돌봄이 주로 어머니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다른 가족 구성원이나 사회적 환경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allomothering'(생물할적 어머니가 아닌 다른 성인이 아이의 양육에 참여하는 것)은 엄마에게서 돌봄의 부담을 덜어주고, 영아에게는 사회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 문화와 맥락에서 부모-영아 상호작용은 다양성을 지니며, 문화적 차이는 공동 조절의 양상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