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2개월 아이 뇌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 언어

대부분의 아이는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거나, 부모나 양육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언어를 배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상호작용이 뇌의 언어 영역을 발달시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의 아이는 익숙한 단어를 인식할 수 있지만, 그것들의 의미는 대부분 이해하지 못합니다. 생후 6-12개월 사이에는 소리와 의미의 연결이 시작됩니다. 아이에게 말할 때 아이가 “바바바”, “다다다”와 같은 자신만의 옹알이로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세요.

아이에게 말하는 것을 가르쳐줄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이 하루 전반에 걸쳐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며 아이에게 말해줌으로써 아이가 소리와 단어를 연결 짓기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아이를 꼭 껴안고 아이와 책을 읽으세요.

아이가 이끄는 대로 따라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페이지를 반복해서 읽어달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책을 끝까지 모두 읽지 못했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는 책을 탐색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모국어와 아이의 모국어가 다르다면, 아이의 모국어에 해당하는 몇 개의 단어를 배우고 사용하세요. 

심지어 몇 개의 중요한 단어들(예: 배고프다, 피곤하다, 엄마, 아빠)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사고력

아이는 같은 행동을 반복하며 배웁니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반복되는 실험은 아이가 자신의 신체와 사회적 환경에 대해 배우는 것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반복적으로 숟가락을 떨어뜨리고 당신이 반복해서 주워줄 때 아이는 중력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아이는 당신의 도움을 받아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당신 또한 이러한 놀이를 즐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이가 만지고 탐색할 수 있는 흥미로운 것들을 제공하세요. 

모든 놀잇감은 아이가 입에 넣기에 안전해야 합니다. 입에 넣는 것도 아이에게는 매우 즐거운 놀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무언가를 담고 쏟을 수 있는 용기를 제공하세요. 

반복해서 쏟는 과정은 아이가 사물과 사물의 작동 방식에 대해 배우는 과정입니다. 

난장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은 음식을 만지는 등 손가락으로 다른 질감을 탐색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매일 시간을 내어 책을 읽어주세요. 

표지와 책장이 두툼하고 단단한 책(보드북), 천이나 고무로 된 책을 추천합니다. 아이는 책을 가지고 놀거나 입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3. 사회·정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아이의 뇌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당신이 아이를 만지거나 잡고, 바라보고,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고, 말을 하는 방법은 모두 아이의 뇌 발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당신이 아이의 신호를 읽고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줄 때, 아이의 건강한 뇌 발달에 필수적인 신뢰감과 안정감이 형성됩니다.

생후 6-9개월 사이에는 분리 불안이 나타나는지 유심히 살펴보세요. 분리 불안은 아이가 자신의 주양육자(보통 엄마와 아빠)를 인식하고 선호함을 의미하며, 주양육자와 분리되는 상황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발달 단계로, 당신에 대한 아이의 감정이 반영된 것이 아닙니다.

각 아이의 개별적인 요구를 맞춰주세요. 

아이가 괴로워할 때 안락함을 제공해주세요. 가능하다면 낮 동안 각 아이와 일대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아이가 자신이 보살핌을 받고 있으며, 특별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아이는 세심하게 관찰합니다. 아이는 당신이 행복하고, 슬프고, 화가 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아이와 상호작용하며 기쁨을 보일 때, 아이는 자신과 함께하며 기뻐하는 당신을 봅니다. 이 때, 아이와 당신의 강한 유대 관계(애착)가 형성됩니다.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건강한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4. 움직임

이 시기에 몸통과 다리 근육을 조절하는 뇌의 영역은 더욱 성숙해집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중요한 신체 발달 지표를 달성합니다.

신체 발달 지표
- 약 7개월: 혼자 앉는다.
- 약 8-10개월: 기어 다닌다.
- 약 10-11개월: 잡고 선다. 무언가를 잡고 밀며 걷는다.
- 약 12개월: 첫 걸음을 뗀다.

그러나 아이가 이러한 기술을 배우는 시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는 9개월에 걷고, 어떤 아이는 15개월까지 못 걸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아이 모두 전형적인 발달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발달은 뇌 발달의 영향을 받아 진행됩니다.

신체 발달을 격려하되, 서두르지는 마세요.

아이가 자신만의 속도로 발달하도록 기다려주세요. (만약 아이의 신체 발달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전문가와 상의해보세요.)

안전한 장애물이 충분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움직이며 탐색하는 것을 격려해줍니다. 베개나 계단으로 만든 작은 장애물 코스를 아이가 올라타고, 돌아가고, 통과하도록 해주세요.

음악에 맞춰 춤을 추세요. 

아이에게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주세요. 아이를 안고 좌우로 흔들거나, 박자에 맞추어 위아래로 살짝 튕겨보세요. 아이가 서서 스스로 균형을 잡을 수 있다면, 아이가 움직일 때 손을 잡아 주세요.

5. 접촉

접촉은 2-6개월 아이가 감각 정보를 얻는 중요한 통로입니다. 부모나 양육자의 사랑스러운 손길은 아이와의 신뢰감 형성을 돕습니다. 양육자의 팔에 안겨있을 때 아이는 보호와 사랑을 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또한 아이는 만져보며 촉감, 모양과 같은 사물의 특성에 대해 배웁니다. 이것은 아이의 사고력을 길러줍니다.

안정이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 아이의 신호에 신속하고, 민감하고, 일관적으로 반응하세요. 

아이는 울기, 떼쓰기, 바라보기, 다가가기 등의 행동으로 자신의 요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접촉의 경험을 제공하세요. 

이 시기의 아이도 다양한 촉감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아이를 수건, 담요, 매트와 같은 다양한 촉감의 표면에 두세요. 아이의 코를 문지르고, 팔꿈치를 만지고, 무릎을 쓰다듬어 주세요. 아이가 끈적거리는 것, 부드러운 것, 에어캡과 같은 울퉁불퉁한 것, 차가운 것을 만지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