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개월 아이 뇌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 언어

생후 13-20개월 사이에 아이의 뇌는 말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는 주위로부터 듣는 말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말을 듣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수용 언어’라고 하며, 말하는 것은 ‘표현 언어’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말보다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더 많습니다. 약 12개월부터 아이의 옹알이는 점차 첫 단어로 바뀔 것입니다.

아이가 의사소통을 시도할 때 관심과 흥미를 보여주세요.

아이가 당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세요. 아이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들으세요: 아이가 질문을 하는지, 생각을 공유하는지, 의견을 주장하는지. 아이를 주의 깊게 보세요: 아이가 무언가를 가리키는지, 특별한 것을 보고 있는지. 이러한 단서들을 활용하여 아이가 당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어하는지 알아보세요.

아이와 대화할 때는 눈높이를 맞추고 눈을 맞추세요.

아이가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서 보고 듣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의 행동에 대해 말해주세요. 

“오, 네가 큰 블록을 들고 있구나.”

당신의 행동에 대해 말해주세요. 

“나는 점심을 먹으려고 식탁을 닦고 있어. 나를 도와줄래?”

몇 번이고 반복해서 말해주세요. 

아이는 반복을 좋아합니다. 반복은 새로운 단어의 학습을 돕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 운율, 이야기를 반복해주세요. 

매일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세요.

이 시기에는 줄거리가 있는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며 책을 읽으세요. 아이에게 익숙한 그림을 가리키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가 외운 구절을 읽어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책 읽기는 영유아의 언어와 사고력 발달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사고력

영유아를 위한 가장 좋은 학습 환경은 안전하게 탐색하고 놀 수 있는 환경입니다. 영유아의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한 형식적인 교육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당신은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아이와 이야기를 하고, 아이와 하루 종일 놀아야 합니다. 

약 생후 12개월이 되면, 아이는 더 복잡한 방식으로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사물을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만약 당신이 아이에게 작은 플라스틱 갈고리를 준다면, 아이는 그것을 소파 아래로 굴러 들어간 놀잇감을 꺼내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사물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공을 땅에 던져서 공이 튀어 오르는 것을 보고 난 후, 인형은 어떻게 될 지 보기 위해 인형도 땅에 던져볼 것입니다.

아이의 놀이에 흥미를 보이고, 아이의 주도를 따르세요. 

아이가 어떤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지 주목하세요.

흥미롭고 도전적인 자료를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아이가 조작하거나 상호작용하거나 무언가를 알아낼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세요(예: 블록, 간단한 퍼즐, 물, 모래, 겹쳐지는 놀잇감, 놀이용 냄비와 그릇).

아이와 강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세요.

아이가 당신을 믿고 의지할 때, 아이는 안전함을 느끼고 세상을 더 자신 있게 탐색하며 배웁니다.

아이가 한계 내에서 선택하도록 하세요. 

"배와 사과 중에서 어떤 것을 먹을래?" "빨간색과 파란색 중에서 어떤 색으로 색칠해볼까?"

결과물이 아닌 놀이의 과정에 집중하세요.

아이가 붓을 잡거나 블록을 쌓는 방법을 알아내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아이가 얼마나 그림을 잘 그리는지, 높은 탑을 성공적으로 쌓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3. 사회·정서

생후 12-18개월은 자기조절력의 발달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또래가 들고 있는 놀잇감을 잡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자신의 행동을 멈출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아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내심을 가지세요.
- 아이의 연령에 적절한 한계를 제공하세요.
-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세요.

(“동희야, 네가 화가 난 것은 알아. 그렇지만 때리는 것은 안 돼. 때리면 아파. 준서에게서 트럭을 다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게. 그리고 준서에게는 다른 트럭을 가져다 주자.”)

아이가 좌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세요.

우선 아이의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을 멈추고, 아이의 감정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아이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에 대해 아이의 연령에 적절한 결과를 만들어주세요. 

예를 들어, “너가 빨간색 그릇을 원한다는 것을 알아. 하지만 이번에는 다민이가 이것을 사용할 차례야. 네 과자는 파란색 그릇에 넣었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과자를 버리거나 짜증을 내는 등의 반항을 하면, 우선 그릇을 치우세요. 그리고 몇 분 후에 다시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라고 안내해 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더 나은 결정을 하고 협력의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행동 패턴을 파악해보세요. 

아이는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화가 날 때 짜증을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루 중 어떤 시간이나 상황에서 아이를 다루기가 힘든지 자세히 살펴보세요. 아이가 부모와 분리되는 상황에서 힘들 수도 있고, 활동의 전이 시간(예: 점심 식사와 낮잠 사이)에 힘들 수도 있습니다.

사랑과 한계를 분리하세요. 

아이가 아이에 대한 당신의 감정과 사랑은 규칙을 실행하는 것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객관적인 한계를 설정하세요. 어른이 한계를 설정하고 실행할 때 감정적이면(특히 화가 나거나 아이의 요구를 거절할 때), 아이는 그저 제압된 상태로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그러한 상황으로부터 아이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합니다.

4. 움직임

걷기는 아이가 인생의 두 번째 해에 성취하는 가장 흥미로운 발달지표 중 하나압니다. 첫 걸음을 내디딜 때 아이는 긴장하고 서툰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아이는 수 많은 연습을 통해서 더 부드럽고 자신 있게 걷게 되며, 근육이 발달하면서 균형도 잘 잡게 됩니다. 동시에, 뇌와 척수의 운동 신경은 걷기에 필요한 움직임을 조절하고 조정하는 것에 점차 능숙해집니다.

밀고 당길 수 있는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세요. 

쇼핑카트, 인형 유아차, 작은 웨건을 추천합니다. 또한 발로 움직일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공하세요. 가득 채우고, 쏟고, 운반할 수 있는 바구니도 좋습니다.

아이가 오르내리기에 안전하고 낮은 곳이 많은지 살펴보세요. 

아이는 아래, 위, 안, 꼭대기 등 모든 장소에 오르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