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언어 발달 촉진을 위한 전략

최진희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회장)

말(언어)이전 단계 아동의 의사소통발달과 초기언어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조언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1. 아이의 말과 소리를 따라 하기

아이가 내는 옹아리 소리를 반복 후 비슷한 소리의 말을 해 주면, 아이는 자신의 소리와 다른 사람의 소리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자신이 쉽게 낼 수 있는 소리를 이용해서 새로운 소리를 내보려고 합니다.

2. 아이가 원하는 것을 요구하게 만들기 (기다리기)

원하는 물건을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데 두기
신발 한쪽 신기고 기다리기
장난감의 중요한 부분 빼놓기
두 개중 하나 선택하게 하기

3. 아이의 제스츄어에 바로 반응하지 않기

아이가 물건을 가리킬 때, 소리를 낼 때까지 모르는 척하기
물건의 이름을 말해주고 기다려서, 아동이 제스츄어와 소리/말을 같이 하게 유도하기

4. 의성어/의태어를 통해서 반복된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말하고 즐기게 하기

어떤 반복된 소리 경우는 한번 자음모음의 조합을 이룬 소리보다 2번 반복된 조합을 이룬 경우 흥미를 느끼고 따라함. 예를 들어, “부릉” 보다 “부릉부릉”을 더 쉽게 (똑같은 소리로 따라하지 않더라도, 비슷한 길이의 소리나 억양을 먼저) 따라함 -“또또”, “어흥”, “음메 음메”, “얌얌”, "빠빠", "까까"등

5. 말한 다음 아동이 반응할 시간을 충분히 기다리기

사물의 이름이나 동작 표현을 느리고, 분명하고, 간단하고, 높낮이가 있게 말하기

6. 노래 불러주기

짧고 같은 소리나 말이 반복되는 노래를 불러주기.
익숙해진 후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소리나 말이 나오는 부분에서 멈추고 아이가 소리를 내게 하기

7. 책 읽어주기

색이 선명하고, 간단한 그림이 있는 책 선택
• 전체를 읽기 보다는 간단하게 스토리를 만들어 읽어 줌
재미있는 소리나 환경소리, 짧은 문장을 사용함
• 반복적인 문장이나 소리/말을 사용하여 아동이 예상하거나 따라하기 쉽게 함.
책장 넘기기, 그림 집기 시킴 (tapping, pointing)

8. 어른이 하고 있는 행동을 말해주기

부모나 치료사/교사가 하는 행동을 간단하게 말해 줌. (예, 아빠가 아이 옆에서 설거지 할 때. “물 틀어. 차거워, 그릇, 씻어.”)

9. 행동을 말로 설명하기

아동이 하는 행동, 보고 있는 것 등을 간단한 말로 설명하기 (예, “문 밀어”, “똑 똑”해요.)

10. 강화하기

아동이 말하려는 시도에 바로 반응하기

11. 확장된 모델링 하기

아동의 소리에 한두 단어를 더 연결하여 말해주기 (예, “또"라고 말을 잘 하기 시작하면, ”또 줘“라고 말을 연결해 주기

12. 질문에 답하는 것 가르치기

간단한 질문 후에 답을 같이 말해주기 (예, “뭐 줄까?” 묻고 나서 아동의 반응을 기다리고, 아동이 반응을 안하면, “뭐 줄까?, 우유.” 라고 말해 줌)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