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발달을 촉진하는 ‘참여’의 힘

글 : 이소영(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우리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모든 부모에게 기쁨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잘 발달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잘 양육할 수 있을지, 부모로서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염려하곤 합니다. 특히 발달이 지연되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발달을 이룰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참여’입니다.

참여란 무엇일까요?

참여는 아이가 주변 환경, 사람들과 얼마나 상호작용하고, 그 상호작용 속에서 얼마나 집중하고 몰입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시간 동안 얼마나 집중해서 즐기고, 또래나 부모와 얼마나 상호작용하는지가 참여의 수준을 결정짓습니다.

참여가 왜 중요할까요?

참여는 단순히 아이가 어느 장소에 머물러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발달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때,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특히, 반복적인 참여 과정을 통해 아이는 해당 활동에 숙달되며, 이를 통해 또 다른 발달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어떻게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을까요?

발달이 지연되는 아이에게는 높은 수준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의 현재 발달 수준에 맞춘 적절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점차 더 높은 수준의 활동에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참여를 촉진하려면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활동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심 있는 활동에 아이는 더 오래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부모와 교사는 이러한 활동을 중심으로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성인의 반응적 상호작용이 아이의 참여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활동에 흥미를 보일 때 부모가 적절한 칭찬이나 격려를 해준다면, 아이는 더 오랫동안 그 활동에 몰두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더불어 아이의 시도가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바로 도움을 주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기다리고 도움의 정도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시행착오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반복적으로 시도해 보는 것은 발달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