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g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service coordinator knowledge and skills: A program evaluation

조기개입 서비스 코디네이터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조기 중재(Early Intervention, EI) 체계에서 장애를 가진 영유아와 그 가족을 돕기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이들은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 파트 C에 따라 연방 차원에서 의무적으로 제공되는 EI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족이 EI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조기 중재 팀원들(치료사, 특수교사 등)과 정기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여 가족의 우선순위와 권장 관행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특히 각 아동의 개별 가족 서비스 계획(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IFSP)을 개발하고 조정하는 일을 돕고, 다양한 EI 서비스를 협력적으로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조기개입 서비스 코디네이터 자격 요건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자격 요건은 주(state)마다 다르며, 국가 차원의 구체적인 자격 요건이 일관되게 정해지지 않아 주마다 교육 및 훈련 요구 사항이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보통 다양한 교육적, 직업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전담 역할만 맡거나 서비스 코디네이션과 다른 조기 중재 서비스(예: 치료 서비스)를 병행하기도 한다.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파트 C는 EI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 사항을 설정하지만, 각 주가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자격 요건을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어, 주에 따라 사전 학위나 인증 과정이 요구될 수도 있고, 다른 주에서는 훈련을 통해 자격이 부여되기도 합니다.

서비스 코디네이터가 갖춰야 할 지식과 기술

서비스 코디네이터가 갖춰야 할 지식과 기술은 "서비스 코디네이터 지식과 기술(KSSC)" 문서에 정의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주요 영역을 포함한다.

1. 영유아 발달: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가족의 환경, 관계, 문화, 사회경제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중재 결정을 내리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역량

2. 가족 중심의 실천: 각 가족의 독특한 특성을 존중하고, 가족이 자녀의 교육과 중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가족이 의사결정자이자 옹호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

3. 리더십과 팀 협력: IFSP 팀원(가족 포함)과 협력하여 효과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파트너와 협력하여 EI 팀을 이끄는 리더십 역량

4. 서비스 조정: EI 서비스가 적시에 증거 기반으로 제공되도록 조정하고 모니터링하는 능력으로, EI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다양한 팀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

5. 전환 지원: 영유아와 가족이 EI 시스템을 떠나거나 다른 지원 시스템으로 이동할 때 필요한 전환 계획을 세우고, 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기술

6. 전문성: 업무 경계를 지키고, 유연성, 회복력, 시간 관리, 신뢰성 등 전문성을 발휘하며, 지속적인 직무 개발에 참여하는 태도

연구의 의의

한 주(state)의 서비스 코디네이션 훈련 프로그램(Kaleidoscope 프로그램)이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지식과 기술(KSSC)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평가한 결과 새로운 서비스 코디네이터들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왔다. 이 훈련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서비스 조정 능력 및 가족 중심 실천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였으며, 프로그램이 KSSC와 일정 부분 일치함을 보여주었다.

제언

1. KSSC 전 영역을 더 포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프로그램이 리더십, 영유아 발달 지식, 전환 지원 등에서 다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2. KSSC와의 일치를 점검하는 도구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 루브릭을 다른 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EI 시스템 내에서 서비스 코디네이터 훈련의 일관성과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장기적 효과에 대한 연구를 통해 훈련 내용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와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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