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가 장난감놀이를 하는 것은 전반적인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모든 아동들이 동일하게 장난감을 잘 가지고 노는 것은 아닙니다. 장난감에 대한 흥미는 아동마다 다르며, 적절한 장난감을 제공하지 못하면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충분히 기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장난감을 적절히 갖고 놀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이유와 해결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장난감을 제공한 경우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장난감은 놀이의 흥미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쉬운 장난감은 금방 지루해지고, 너무 어려운 장난감은 아동이 포기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에 맞춘 장난감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동이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고 놀이에 더 몰입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의 종류가 너무 많을 때
장난감의 종류가 지나치게 많으면 아동이 하나의 장난감에 집중하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장난감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 어린 아동의 경우, 여러 장난감에 시선을 분산시켜 하나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장난감 수를 제공해 아동이 더 깊이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난감의 갯수가 너무 적을 때
반면에, 장난감이 너무 적을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록과 같이 여러 조각이 필요한 장난감은 충분한 개수가 제공되지 않으면 아동이 원하는 바를 만들기 어려워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양의 장난감을 제공해 아동이 창의적으로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위 환경이 산만할 때
주변 환경이 지나치게 산만하면, 아무리 흥미로운 장난감을 주더라도 아동이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놀이에 방해가 되는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아동이 장난감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난감 놀이 공간이 적절하지 않을 때
장난감 놀이는 그 특성에 따라 필요한 공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 보기나 노래를 듣는 것은 공간의 크기보다는 소음이 많지 않은 곳에서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에 반해 블록 놀이와 같은 활동적인 놀이는 넓은 공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에 맞는 적절한 놀이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아동의 집중과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난감을 제시하는 속도가 너무 빠를 때
어른들은 아동이 장난감에 빠르게 반응하기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발달의 어려움을 지닌 아동들은 장난감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놀이를 시도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주어 아동이 장난감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