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 늦은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을 어떻게 선택하시나요?

글 : 이소영(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장난감은 아이의 발달을 돕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발달이 늦은 아이들에게는 적절한 장난감을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치료실에서 사용하는 장난감과 비슷한 장난감들을 일부러 구매하지는 않으셨나요? 물론 이런 장난감들을 가지고도 즐겁게 놀이할 수 있지만, 가정에서 놀이를 위한 장난감이 아닌 발달 촉진만을 목적으로 이러한 장난감을 제시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아이가 스스로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놀기보다는 배운 대로만 조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장난감이 단순한 조작 도구에 머물고, 놀이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과 창의성을 잃게 됩니다.

발달 촉진 목적으로 장난감을 구매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

치료실에서 사용하는 장난감은 특정 발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근육 발달을 위해 고안된 도구들은 그 목적에 따라 특정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처럼 반복적으로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아이들이 집에서도 하고 싶어할까요? 그리고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통해 놀이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까요? 게다가 새로운 방법으로 장난감을 탐색하거나, 창의적으로 활용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탐색하고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배우는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 주도적인 놀이는 아이의 상상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줍니다. 그러나 치료실에서 배운 방식으로만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은 아이의 놀이를 제한하게 되고, 놀이 자체의 자유로움과 재미를 경험할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장난감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중요성

어떤 장난감을 선택하고 구입하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장난감으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노는가입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이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경험은 아이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놀면서 새로운 놀이 방법을 제안하고, 장난감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블록을 단순히 쌓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블록으로 길을 만들어 자동차를 주행하게 하거나, 블록을 캐릭터로 상상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등의 놀이를 통해 아이는 다양한 발달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게 만듭니다.

양육자의 역할

따라서 우리는 장난감 그 자체보다 놀이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놀이하는 시간은 단순한 장난감 사용을 넘어서 아이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가 장난감을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제안하는 것은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입니다.
또한, 장난감을 사용하는 방법만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장난감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때 도전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놀이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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