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따뜻한 가족의 품에서 하루하루 즐겁게 일상을 보내면서 자연스레 자랍니다. 엄마 아빠에게 사랑 받고, 엄마 아빠와 함께 놀이하면서, 놀이 속에서 매일매일 배우고 자랍니다. 자폐 아이도 가족과 함께하는 일상에서 자라야 하고, 다른 아이와 마찬가지로 사랑 받고, 함께 놀이하고, 놀이안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아이와 애착을 형성하고, 아이와 함께 놀이하고, 놀이 속에서 아이의 성장을 돕기 위한 3가지 비법, Love Play Learn 을 살펴볼까요?
Love: 첫 단추는 역시 사랑입니다. 아이에게 엄마 아빠가 사랑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따뜻한 눈으로 아이를 바라보기 아이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잘할 수 있는 상황을 찾고 그것을 아이와의 놀이에 활용해보세요.
찰떡 엄마 아빠 되기 아이의 눈빛, 울음, 표정, 몸짓,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세요. 아이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찰떡같이 알아차려 주세요.
눈을 보고 말해요 아이가 쉽게 눈을 맞출 수 있도록 아이와 마주보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주세요. 아이의 눈빛이 스쳐가는 그 길목에서 아이와 눈을 맞추세요.
Play: 아이와 함께 즐겁게 놀이하세요. 엄마 아빠랑 노는 것이 이렇게 즐겁구나! 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특별한 놀이 시간 만들기 하루 15분, 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놀이시간을 만들어보세요. 규칙은 단 하나, 함께 놀이하세요.
놀이 장소 정하기 서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찾으세요. 스마트폰, TV, 다른 유혹은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