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화된 놀이란 어른의 지시나 규칙을 따라 놀이하는 것으로, 퍼즐이나 게임 등이 있습니다. 비구조화된 놀이란 어른의 지시가 없이 아동이 관심을 갖는 놀이를 하는 것입니다. 놀이터에서 놀고, 옷을 골라서 입고, 야외 활동하기 등이 있습니다.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는 것도 놀이하는 방법에 따라서 구조화되었는지 비구조화되었는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발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들을 위해 흔히 환경의 구조화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영유아들의 일상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놀이의 구조화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유아들의 발달을 위해서는 이 두 가지가 모두 중요하고, 두 가지 유형 간에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영유아는 최소한 하루에 1시간 이상을 비구조화된 자유로운 놀이를 해야 하고, 어른이 주도하는 놀이를 30분 정도 하면서 더 많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발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아이가 오늘 하루 충분한 놀이 시간을 가졌는지 그 놀이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하였는지 어른은 아이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도 필요한 경우에는 과하지 않은 정도로 개입하면서 발달을 촉진하였는지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