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둥이의 기준과 예방접종 방법

오윤주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수간호사)

이른둥이의 기준은 무엇이고, 이른둥이로 태어났을 때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이른둥이 기준

재태기간 37주 미만 또는 출생체중 2.5kg 미만의 출생아입니다.

2. 이른둥이 양육 시 주의사항

모든 아기는 각자 자기만의 고유한 기질이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기가 입원해 있는 기간 동안 아기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시간이 적었기 때문에 아기의 기질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정상 만삭아의 경우에도 아기가 고유의 기질을 나타내는데 1개월 정도 소요되므로 너무 초조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점차 아기 나름대로의 특성을 확인해 갈 수 있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아기의 기질에 맞게 부모가 반응하는 것입니다.
어떤 아기는 안아주기를 유독 좋아하는가 하면 다른 아기는 얼러주기만 해도 즐거워합니다.
때문에 남들이 한다고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은 아기에게 좋지 않습니다.
아기가 나타내는 아기만의 기질을 그대로 인정하고 그에 맞는 반응을 보여 주시면 아기는 편안해 할 것입니다.

3. 이른둥이 예방접종 나이 계산 방법

출생 후 나이 - 예방 접종 시 사용
교정 나이(교정 연령) - 분만 예정일로부터의 나이

4. 이른둥이 예방접종

교정 연령이 아닌 출생 후 나이를 기준으로 접종하며 입원 중에도 출생 후 나이에 따라 시행합니다.
◈ 예외 사항 (1) B형 간염은 2개월 이내, 가능하면 체중 2.0kg 이상이 되었을 때 시작
(2) 생백신(BCG, 로타백신등)
중환자실내에서 접종하지 않음, 퇴원 후 신생아 외래에서 접종 시작
(3) 시나지스(Synagis)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주사로 RSV 감염 예방을 위하여 접종
: 보험 인정 급여 사항 확인 후 해당되는 아기에 한 해 동절기(9월~3월)에 한 달 간격으로 총 5회 접종
cf. RSV: 영아에서 모세기관지염 및 폐렴의 원인이 되는 가장 중요한 바이러스

5.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1) 예방 접종일에는 병원에서 배부한 아기수첩을 꼭 지참하시고 아기 상태가 좋지 않거나 기타 다른 사정으로 인해 정해진 시기를 놓치고 시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시기를 정해 접종합니다.

(2) 접종 전 37.5도(정상 체온 : 36.5~37.5도) 이상의 열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 후 접종을 미룰 수 있습니다.

(3) 예방 접종 당일에는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후 아기 체온이 37.8도 이상이거나 힘들어하면 처방 받은 해열제를 먹이도록 합니다. 해열제 복용 후에도 고열이 며칠 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홍역 등의 예방 접종은 접종 후 고열이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만일 아기가 경련을 일으킨다면 동영상을 촬영한 후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접종 후 가능한 반응
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발적 되기도 하고 아프거나 몸이 축 처지는 등의 증상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등을 일으킬 수 있으나 주사 부작용으로 2~3일 후면 회복되므로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구토, 고열, 설사, 발진, 림프절 부종 등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될 때에는 의사에게 증상을 자세히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 과거 1년 이내에 경련이 있었거나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합 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