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찍기 놀이

2021 이찬승 프로젝트의 작업치료팀 제작 자료입니다.
일상에서의 식재료를 활용한 작업놀이 중 첫 번째 <도장 찍기 놀이>를 소개합니다. 가정 안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야채, 과일과 물감을 가지고 다양한 모양과 색감을 표현해봅니다. 다양한 부엌 도구를 사용하여 놀이를 합니다.

준비물

여러 종류의 채소(또는 과일), 칼, 종이, 납작한 접시, 물감 등

사전 준비

칼로 채소 혹은 과일을 자르는 경우 다칠 수 있으므로 조심히 진행합니다.(아동의 경우 플라스틱 칼을 통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채소가 자르기 어렵다면 미리 3/2정도 잘라준 상태에서 준비해주세요). 이때 물감이 입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식용색소를 사용하여 놀이를 하셔도 좋습니다.

감각통합과 조작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를 자유롭게 썰고 모양을 내면서 냄새를 맡고 느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잡고 물감을 묻혀 종이에 찍는 경우 한 손으로 종이를 고정하고, 다른 손으로 도장을 찍으면서 양손 사용과 눈 손 협응 협응 :근육, 신경기관, 운동기관 등의 움직임이 상호조정 눈과 손의 움직임 동시에 상호조정 능력을 뜻함. 즉, 머리, 어깨, 입, 팔, 손가락 등을 시각적인 탐색과 연결하여 움직이는 신체적 조절 능력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 중에 채소와 과일에 대한 모양과 색, 종류에 대해서도 분류해 보기도 합니다. 같은 모양과 색을 찾아보면서 인지 개념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활동 순서

1. 채소 혹은 과일을 칼을 잘라 다양한 모양으로 자른다. 2. 납작한 접시에 여러 색의 물감을 짠다. 3. 자른 채소와 과일의 단면에 물감을 묻혀 종이 위에 찍는다. 4. 다양한 선과 그림을 그려 완성한다.

놀이 팁

■ 여러 가지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이 똑같은 모양을 찾게 합니다. 같은 모양 혹은 색깔별로 분류하기를 하면서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손에 물감이 묻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조각이 작아 잡기가 어려운 경우 포크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물감이 묻지 않도록 하거나 묻었을 때 바로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편식이 심하거나 만지는 것에 대한 거부가 심한 아동은 라텍스 장갑을 끼고 활동을 진행합니다. 맛을 보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동에게는 억지로 먹이려고 하기보다는 찍는 활동이나 재료를 손이나 피부로 탐색하는 것을 충분히 하는 것에 중점을 주세요. 다양한 형태의 과일, 야채 도장을 종이 말고도 신체(손, 발)에 찍어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