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6개월 아이 뇌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 언어

아이는 양육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양육자를 믿을 만한 동반자라고 여길 때 언어를 보다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서로 마주보고 놀이하며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아이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언어를 활용할 기회를 더욱 많이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언어 발달이 촉진됩니다.

만약 양육자와 아이의 모국어가 다르다면 하나의 언어로 의사소통 하는 경우보다 아이의 언어 발달이 더디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로운 관계 안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면 아이는 동시에 두 가지의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온 가족이 아이의 목표에 대해 소통하세요.

가족들은 아이의 언어 학습에 대해 각자 다른 목표를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과 내 활동을 하며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하세요. 

예를 들어, 기저귀를 갈 때나 옷을 입을 때 아이가 내는 소리에 반응하고,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들으세요.

아이와 당신의 모국어를 공유하세요.

아이의 모국어를 존중해주는 동시에, 당신의 모국어로 노래를 부르거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세요.

말과 함께 제스쳐나 얼굴 표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당신도 인내심을 갖고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익히세요.

2. 사고력

이 시기의 아이에게 무언가를 배우기 위한 학업적인 활동(예: 학습지, 숫자나 문자 카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사랑하는 부모와 양육자, 또래들과 함께 세상을 탐색하며 배웁니다. 당신은 말하고, 노래하고, 만져주고, 함께 움직이고, 놀고, 아이의 말을 들어줌으로써 아이가 배우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해하며 탐구하고, 당신이나 또래들과 말하며 상호작용하고, 자기관리 기술을 발달시키고, 신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놀이 경험을 제공해주세요. 이를 통해 당신은 아이의 내면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각각의 아이와 신뢰를 쌓고 애정적인 관계를 맺으세요. 

이러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당신은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안정감을 느끼고, 사랑 받고 있음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충분한 놀이 시간을 주세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고, 기술을 발달시키고, 개념을 배웁니다.

많은 질문을 하세요.

“왜 탑이 무너졌다고 생각하니? 개는 왜 짖을까?” 이러한 질문은 아이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좋은 문제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가 반드시 정답을 선택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보기를 격려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충분히 도와주세요.

목표는 아이가 스스로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최대한 스스로 많이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역할은 아이가 어려운 일을 계속해서 시도하기 위해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인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의 놀이를 주도하지 않으면서 지원을 제공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세요.

3. 사회·정서

흔히 '미운 네 살'이라고들 합니다. 맞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떼를 매우 많이 쓸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관점의 문제입니다. 한번 아이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까요? 아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주장하고 싶은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는 “나는 누구인가?”를 알아내려고 애쓰고 있고, “내 거!”라는 단어로 계속해서 자신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이제 막 자기조절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특히 분노, 좌절, 질투와 같은 강한 감정을 경험할 때 아이는 거의 자기조절을 하지 못합니다. 아이가 때리고, 발로 차고, 밀치고, 물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강한 감정에 대해 인식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유아기 전반에 걸쳐 발달하는 것입니다.

힘든 시간이나 상호작용을 예측하세요.

아이들이 함께 노는 것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당신은 특정 아이가 문제를 겪고 있거나 곧 겪게 될 때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끼어들어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개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도와주세요.

화, 짜증, 행복, 슬픔과 같은 단어들로 아이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연결하도록 도와주세요. 

“시아야, 네가 화가 났구나. 화가 나는 것은 괜찮지만, 누군가를 때리는 것은 안 돼.”

나누는 방법에 대해 시범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행동을 지도해줄 어른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영이가 수민이가 갖고 놀고 있는 놀잇감을 원할 때, 당신은 도영이에게 “수민이가 다 놀면 너는 그것을 갖고 놀 수 있어.”라고 말해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수민이에게 가서 “5분 후에는 도영이의 차례란다.”라고 말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도록 타이머를 맞추세요.)

행동의 결과를 명확하게 안내하고 실행하세요.

“블록을 던지면 안 돼. 블록을 던지면 잠시 치워둘 거야.”

아이에 대한 낙인을 찍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이의 행동과 아이에 대한 당신의 감정을 분리하세요. “차지 마. 차면 아파.”라고 아이에게 있는 그대로 말하세요. 한계가 설정되고 강화되면 다른 행동에도 적용하세요. 아이에게는 계속 따뜻하게 대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아이가 사랑과 한계는 완전히 별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아이의 그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아이에게는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다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아이에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생각한다는 메시지가 전달된다면, 아이는 버릇없이 행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움직임

생후 2-3년 사이에 뇌의 신경회로는 메시지를 더 빠르고 분명하게 전달하게 됩니다. 아이는 붓이나 크레용으로 그림 그리기, 숟가락과 포크 사용하기, 컵 잡기, 단추 끼우기와 지퍼 올리기와 같은 소근육 운동 기술을 더 잘 조절하고 조정합니다. 또한 두 발 모아 점프하기, 장애물 뛰어넘기, 페달 밟기, 한 발로 뛰기, 높은 곳에 오르기와 같은 대근육 운동 기술도 더 잘 조절하고 조정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오른손이나 왼손을 선호합니다. 아이가 어떤 손으로 물건을 잡고, 공을 던지고, 손을 흔들어 인사를 하는지 관찰하세요. 아이가 선호하는 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한 발로 뛰거나 공을 찰 때 오른발이나 왼발을 선호할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아이는 스스로 작은 주전자에 담긴 우유를 따를 수 있고, 식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신발을 신을 수 있고, 코트의 지퍼나 단추를 열 수 있고, 자신의 손을 씻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시작하는 데 약간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이러한 시도를 통해 아이는 기술을 발달시키고 자신감을 쌓습니다.

손가락과 손을 사용해야 하는 놀잇감과 활동을 제공하세요. 

손가락으로 그림 그리기, 붓으로 그림 그리기, 찰흙 놀이, 크레용이나 마카나 연필로 그림 그리기, 퍼즐 놀이, 블록 쌓고 끼우기, 버튼을 누르는 놀잇감 놀이, 굵은 구슬 꿰기, 악기 연주하기, 옷 입기 등의 활동을 제안합니다.

아이가 팔, 다리, 몸통의 대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세요.

춤추기, 달리기, 두 발 모아 점프하기, 한 발로 뛰기, 높은 곳에 오르기와 같은 실내 및 실외 놀이 시간을 매일 제공하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