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4개월 아이 뇌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 언어

아이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생후 18-24개월 사이에 아이는 보통 50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으며, 날마다 몇 가지의 새로운 단어를 더해 갑니다. 그리고 “우유 더”와 같이 두 단어를 연결하여 말하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언어 발달 지연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해보세요.

아이와 이야기하세요.

아이와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이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거나 일상 생활을 할 때 다양한 대화를 시도하세요.

아이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아이의 말은 느리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이해하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세요. 

아이의 말을 반복해주거나, 확장해주거나, 다시 말해주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당신이 아이의 말을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계속해서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아이에게 매일 책을 읽어주세요.

당신의 문화, 역사, 경험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세요. 일상 속에서 노래를 부르고, 운율을 들려주고, 손유희를 하고, 시를 들려주세요.

2. 사고력

이 시기 아이는 많은 것을 모방합니다. 아이는 당신의 행동을 보고 따라 하며 다양한 기술을 배웁니다. 모방은 아이가 경험한 것을 대신하는 ‘상징’을 사용하고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발달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전화기 놀잇감을 잡아 귀에 대고 옹알이를 할 것입니다. 생후 24개월이 가까워지면, 아이는 인형에게 인사를 하고 말을 걸거나 모형 사과를 먹는 시늉을 합니다. 상징을 이해하는 능력은 생후 24개월과 그 이후에 걸쳐 성숙하는 뇌의 많은 부분과 관련됩니다.

모방을 격려하세요.

당신은 아이에게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과제를 할 때 인내심을 갖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아이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세요.

모래, 물, 반죽, 물감 등의 놀이를 제안합니다. 

상상놀이를 유발하는 소품을 제공하세요.

전화기 놀잇감, 음식 모형, 모자, 여러 옷들은 상상놀이를 유발하는 좋은 소품입니다.

아이에게 색깔이나 모양과 같은 특정한 학업적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세요. 

아이는 당신과의 상호작용이나 놀이를 통해 매일 배우고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 사과를 원하는지 초록색 사과를 원하는지 물어보거나, 집이나 밖에서 산책을 할 때 여러 모양과 색깔을 가리켜보세요. “세모 모양의 표지판이 보이니?”

3. 사회·정서

약 생후 18개월이 되면, 아이는 자기인식을 시작합니다. 즉, 자신이 세상이나 타인과는 분리된 개인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 시기에 “나”와 “내 거”라는 말을 많이 하는 이유입니다. 아이는 이제 스스로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자율성을 필요로 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의 자기조절력도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들의 물건을 빼앗지 말라는 당신의 말을 이해할 지라도, 아이는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는 데 매우 어려움을 겪습니다. 때문에, 무언가를 나누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아이에게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당신의 도움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나누기에 대해 연령에 적절한 기대를 가지세요. 

나누는 것으로 인한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하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잇감을 여러 개 제공하세요. 놀잇감이 한 개라면, 아이들이 교대로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때 타이머를 사용하면 아이들은 언제 자신의 차례가 될지 보고 기다리는 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같은 놀잇감을 사용하거나 교대로 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들은 공을 앞뒤로 굴리며 주고받거나, 번갈아가며 블록을 쌓아 탑을 만드는 놀이를 즐거워 할 것입니다.

갈등을 진정시키거나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전환해보세요.

특정한 활동을 기다리고 있는 아이에게 다른 활동에 참여해볼 것을 제안해보세요.

4. 움직임

이 시기 아이는 소근육(손가락과 손)과 대근육(팔과 다리) 기술의 발달에 큰 진전을 보입니다. 아이는 연필이나 크레용을 사용하며 소근육 기술을 연습합니다. 아이가 실내와 실외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은 대근육 기술 발달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정 능력을 향상시키며, 달리기, 뛰기, 높은 곳에 오르기와 같은 새로운 신체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소근육 기술 발달 증진을 위해

그리고 색칠하고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아이는 마카, 연필, 크레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손을 사용해야 하는 놀잇감이나 사물을 제공하세요. 

크레용, 인형과 인형 옷, 겹치거나 쌓는 놀잇감, 퍼즐, 찰흙 등이 좋습니다. 아이는 블록들을 연결하고, 굵은 구술을 줄에 끼우고, 작은 블록이나 자동차 놀잇감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옷을 입거나,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이러한 경험은 소근육 기술의 발달을 돕습니다.

움켜쥐고, 잡고, 붓고, 뜨고, 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모래 놀이와 물 놀이는 이러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와 책을 읽을 때 아이에게 책장을 넘기도록 해보세요. 

이 시기에도 두꺼운 보드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근육 기술 발달 증진을 위해

실내와 실외 모두에서 걷고, 뛰고, 오르고, 탐험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세요. 

부드럽고 안전한 실내 놀이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베개, 매트, 침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만의 아지트나 다른 실내 놀이 구조물을 만들어주세요. 

큰 블록과 담요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한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주세요.

안전한 장애물이 없다면 아이가 스스로 안전하지 않은 장애물을 찾거나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