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이정표와 적신호

Self Diagnosis Table

아기들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뒤집기, 처음으로 미소짓기, 손 흔들기, 첫 걸음을 내딛기, 첫말하기와 같은 기술들을 ‘발달 이정표’라고 합니다. 아기들은 일상생활 중에 놀고, 먹고,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봄으로써 이정표에 도달하게 됩니다. 아이가 보내는 발달의 신호를 살펴보면서 이정표에 잘 도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정표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은 아기들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기가 도달할 때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 영유아건강검진을 통해 발달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달 이정표를 확인하는 것과 더불어 발달의 적신호도 함께 살펴보세요.

3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수유시 잘 빨고 수면 패턴이 일정해진다.
  • 소리나 목소리에 웃거나 조용히 집중한다.
  •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 움직이는 사람이나 장난감을 눈으로 쫓는다.
  • 누워있을 때 가슴 위쪽에 있는 딸랑이를 손을 뻗어 자으려고 시도한다.
  • 얼굴이나 장난감을 보려고 머리를 가운데에 두고 유지할 수 있다.
  • 엎드려서 팔로 지지하고 고개를 들고 있는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수유할 때 엄마 얼굴을 잘 쳐다보지 않는다.
  • 안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몸을 뒤로 많이 뻗친다.
  • 등대고 누워서 허공에 다리를 들거나 차는 것이 어렵다.
  • 안고 있을 때 목을 가누지 못한다.
  •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는다.

6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자음 소리를 내며 옹알이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다다다”)
  • 엎드려 있으르 때 근처 장난감을 잡으려고 손을 뻗는다.
  • 주의를 끌기 위해 소리를 내거나 웃는다.
  • 장난감을 입으로 가져간다.
  • 발을 가지고 놀려고 두 손을 뻗는다.
  • 앉아서 몸을 지탱하기 위해 손을 바닥이나 다리에 대고 있다.
  • 뒤집기를 한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3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몸을 움직이거나 손을 뻗어 장난감을 잡으려 하지 않는다.
  • 엎드려 놓았을 때 고개를 들거나 상체를 들지 못한다.
  • 부모를 보며 맞추고 눈 맞추고 웃지 않는다.
  • 옹알이를 하지 않는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
  • 앉혀 놓았을 때 몸을 스스로 가누기 힘들어 한다.
  • 이유식을 게워 내거나 삼키지 않는다.

9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옹알이를 할 때 소리와 음절의 조합이 다양해진다.
  • 친숙한 사람이나 사물 이름을 듣고 쳐다보기 시작한다.
  • 고형식을 먹기 시작한다.
  • 양손으로 물건을 탐색하며 관찰한다.
  • 다른 사람의 단순한 동작을 따라한다.(예를 들어, 잼잼 짝짝꿍)
  • 앉아서 넘어지지 않고도 장난감을 향해 손을 뻗을 수 있다.
  • 양 팔과 다리를 교대로 바꿔가며 네발기기를 할 수 있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6개월까지 적신호 외에
  • 엎드려 누워 있을 때 제자리에서 돌거나 앞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 까꿍놀이에 반응을 하지 않는다.
  • 한 손에 장난감 하나씩 잡고 놀지 않는다.
  • ‘잼잼’, ‘곤지곤지’ 등 손동작을 보고 손을 움직이며 따라하려 시도하지 않는다.
  • 앉아 있을 때 몸을 지탱하려고 손으로 바닥을 짚고 있다.

12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엄마” 혹은 “아빠”를 의미를 담아 사용한다.
  • ‘이리 오세요’와 같은 단순한 지시에 반응한다.
  • 손가락으로 집어 먹는다.
  • 통에 물건을 넣을 수 있다.
  • 작은 물건을 잡으려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한다.
  • 가구를 잡고 일어서서 이동을 하거나 혼자 서서 몇 발짝 걸을 수 있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9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마마”, “빠빠” 등의 자음과 모음이 섞인 소리를 내지 않는다.
  • 물건을 잡고 뒤집어 보거나 두드리거나 하는 탐색을 하지 않는다.
  • 누워 있다가 스스로 일어나 앉지 못한다.
  • 이름을 불렀을 때 쳐다보지 않는다.
  • “주세요”, “이리 와” 등 손동작을 보여주며 하는 간단한 지시를 따르지 못한다.
  • 붙잡고 일어서지 않는다.

15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5-10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새로운 단어를 따라한다.
  • 대부분의 익숙한 단어를 이해한다.
  • 뽀뽀하고 포옹하면서 부모에게 애정표현을 한다.
  • 물건을 쌓고 깨고 구멍에 넣는 것을 할 수 있다.
  • 혼자 걸으며 거의 넘어지지 않는다.
  • 장난감을 잡기 위해 쉽게 쪼그려 앉고 서기를 할 수 있다.
  • 양말이나 신발을 스스로 벗으려 한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12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서서 균형을 잡지 못하고 자주 넘어진다.
  • 어른과 주고받는 짧은 대화(정확한 단어가 아니더라도)를 하지 않는다. 
  • 어른의 일상적인 활동(예를 들어, 바닥 닦기, 리모컨 사용하기)을 모방하지 않는다.
  • 음식을 씹지 않고 그냥 삼킨다.
  • 장난감을 쌓고 조작하는 놀이를 하지 않는다.

18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인형을 가지고 간단한 역할 놀이를 한다.(예를 들어, 인형에게 숟가락으로 먹이기)
  • 책에 집중하고, 그림의 이름을 듣고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 빠른 속도로 뛰어다니고 주변 사물을 만진다.
  • 계단 난간을 잡고 걸어 오른다.
  • 눈, 코, 손 등의 신체 부위의 이름을 알기 시작한다.
  • 원하는 것을 가리키고 단어를 사용한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15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손가락으로 원하는 물건을 가리키지 않는다.
  • 어른의 말을 따라하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 크레용을 잡고 종이에 끄적거리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계단을 기어 올라가고 거꾸로 내려오지 않는다.
  • 걸으면서 물건을 옮기거나 미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24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어른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 두 단어를 연결한 말을 한다.
  • 노래의 구절을 혼자 부른다.
  • 같은 기능의 물건을 구분할 수 있다(예를 들어, 책들, 자동차들)
  • 수줍음, 죄책감, 수치심, 시샘과 같은 감정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 공을 앞으로 던지거나 통 속에 던져 넣는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18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인형이나 피규어를 가지고 역할놀이를 하지 않는다.
  • 사용하는 단어가 20개가 되지 않는다.
  • 신발, 바지, 양말들을 스스로 벗지 못한다.
  • 뛰어다니지 못한다.
  • 또래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30개월

대부분 할 수 있는 발달 이정표

  • 책의 세밀한 그림이나 내용을 기억한다.
  • 자신의 경험을 짧은 문장으로 설명한다.
  • 부모의 일상을 도와주는 행동을 한다.(예를 들어, 정리하기)
  • 스스로 숟가락과 포크로 먹고 손 씻고 양치질 등을 시작한다.
  • 규칙 있는 일과를 좋아하고 바뀌는 일정에 짜증을 내기도 한다.
  • 구성하는 놀이(블록으로 탑쌓기)를 또래와 같이 할 수 있다.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발달의 적신호

  • 24개월까지의 적신호 외에
  • 크다, 작다, 하나 등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
  • 두 단어를 연결한 문장을 사용하지 못한다.
  • 노래의 소절들을 스스로 부르지 못한다.
  • 소꿉놀이나 병원놀이 장난감을 기능에 맞게 가지고 놀지 못한다.
  • 그룹 프로그램의 규칙을 따르지 못한다.

연관 자료

해당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 전자 도서입니다.